content
- MPEG-2 systems
- TS packet의 구조
- TS packet의 생성 과정
- PES / Section이란
- 디지털 방송이 보여지기까지의 과정
1. MPEG-2 systems
MPEG-2 systems는 비디오, 오디오, 그리고 데이터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저장 또는 전송하기 위해 단일(single) 혹은 다중(multiple) 스트림에
멀티미디어 정보를 다중화 (multiplexing)하는 방식 (system coding)을 규정한다. 그림 1은 system coding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encoder에
의해 생성된 ES level의 데이터들은 PES packetizer나 section packetizer에 의해 packetizing이 되고 TS muxer에서는 여러 path로 들어온 데이터에
적절한 TS header 정보를 붙이고 188 byte의 고정된 길이의 stream으로 만들므로서 하나의 TS가 완성된다.
그림 1. System coding
MPEG-2 systems에는 용도에 따라 두 가지의 stream 형태를 제공한다. 하나는 Program Stream (PS)이고 다른 하나는 Transport Stream (TS)
이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PS: 저장을 위한 목적으로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낮은 환경에 적합함.
packet의 길이가 가변적임
- TS: 전송을 위한 목적으로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놓은 환경에 적합함.
packet의 길이는 188 byte로 고정적임
TS와 PS의 가장 큰 차이점은 packet의 길이에 있다. PS의 경우 저장 매체에서 읽어들일 때 에러가 발생할 확률이 낮기 때문에 packet의 길이가
짧던, 길던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TS의 경우 길이가 긴 packet이 전송 도중 에러가 발생하여 사용할 수가 없게 되면 많은 정보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packet의 길이를 짧게 가져가는 것이 전송 에러로 생기는 정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MPEG-2 systems에서는 TS packet의 경우 188
byte로 길이를 고정하고 있다. 이렇게 packet의 길이를 짧게 고정시키기 위해 PS에서는 필요없는 부가적인 정보 (original 데이터가 쪼개져서 packet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신단에서 original 데이터를 재조립 위해 필요한 정보)가 추가적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 정보들은 TS header에 삽입되어 함께
전송된다. 수신단에서는 4 byte인 TS header를 분석하여 나머지 184 (total length 188 byte - TS header 4 byte) byte 데이터를 재조립한다. 이런
이유로 TS packet은 PS에 비해 overhead가 생기게 되고 좀 더 높은 bandwidth를 요구하게 된다.
디지털 방송에서는 MPEG-2 systems의 system coding 방식 중 유,무선 전송 방식에 적합한 TS packet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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